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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새로운 사업을 진행하거나 창업을 시작할 때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검토를 진행하게됩니다. 사업계획서라는 것은 글자그대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확장시켜나갈지 중장단기의 계획을 세부적으로 작성한 서류를 말합니다.




사업계획서는 내부적 사업성 검토뿐만 아니라 해당 사업과 관련해 금융기관, 동업자,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사업 추진과 관련해 필요한 자금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만큼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은 이렇다. 이렇게 작성해야 한다.'고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사업의 종류, 목적, 추구방향에 따라 사업계획서 구성 형식은 달라질 수 있지만 사업계획서 안에 담아야할 내용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초안의 큰 틀은 계획사업의 개요, 회사현황, 제품 상품 서비스에 대한 설명, 시장 현황 및 전망, 부문별 사업추진 계획, 자금조달 및 차입금상환계획, 추정재무제표 수립, 사업 재무성 검토로 이루어집니다. 




계획사업 개요에는 크게 계획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 사업의 목적, 사업 진행 시 기대 효과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본인의 사업이 다른 회사나 사업들과는 다른, 특별한 차별점을 지니고 있음을 읽는 사람이 개요에서부터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부문별 사업추진 계획에서는 사업 전개 방안, 공장입지 및 건설계획, 조직 인원 계획, 제품 생산계획, 판매전략, 유통경로, 판매가격, 마케팅 방법 등 사업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쉽고 명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문 용어는 최대한 피하고 전문적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지만 명확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보면 본인 스스로 사업의 결점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계획 상버에 대한 전반적 강점, 약점들을 파악하고 효과적 대처방안을 재검하게 됨으로써 계획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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